문제 (완벽하게 동일한 statement가 아닐 수 있음)


1 - (1)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집합 \(A, B, C\)를 고르는 방법의 수는?


조건 1. \(A, B, C\)는 \( \{1,2,3,4,5,6\}\)의 부분집합으로, \( A \cup B \cup C = \{1,2,3,4,5,6\} \)이다.

조건 2. \( n( A \cap B) =2\)이고, \( n(A \cap C)=1\)이다. 


1 - (2)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집합 \( D, E\)를 고르는 방법의 수는?


조건 1. \(D, E\)는 \( \{7,8,9\} \)의 부분집합으로, \( D \cup E = \{ 7, 8, 9 \} \)이다. 

조건 2. \( n(D) > n(E) \ge 1\)이다. 


2.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함수 \(f\)가 있으면 찾고, 없다면 없음을 보여라.


조건. \(f\)는 \([0,1]\)에서 연속이며, \(f(0)=1\)이다. 또한, 다음이 성립한다. 


$$ \int_0^1 f(x) dx = \int_0^1 xf(x) dx = \int_0^1 x^2f(x) dx = 0$$
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

풀이 및 후기


오전 맨 마지막으로 면접을 봤다. 기다리느라 너무 지루했고 피곤했다. 컨디션 떡락 ㅠㅠ

조금 떨린 상태로 문제지를 열었다. 1번은 무난해 보이고, 2번이 변별력이 있어 보였다. 


2번을 읽는데... 이거 완전 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Gram%E2%80%93Schmidt_process 아니냐???

(추가설명) 이걸 알면 삼차함수로 답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자명해진다. \( 1, x, x^2, x^3\)으로 그램슈미츠 돌리면 답이 나오니까.

아니면 이거 완전 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Legendre_polynomials 아니냐???

(추가설명) 이걸 알면 문제의 답을 아는 것과 마찬가지다. \(P_3(x)\)를 적당히 평행이동/상수배하면 된다.

결국 \( f(x)=x^3+ax^2+bx+c\)를 잡아주고, 적분값이 모두 \(0\)이 되도록 하는 \(a, b, c\)를 계산했다.

이를 계산하는 것은 그냥 연립일차방정식을 세워서 풀어주면 된다. 더럽지만 어쩔 수 없음. 

실제로 식을 세워주면, 다음 세 식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. 

$$ \frac{1}{4} + \frac{a}{3} + \frac{b}{2} + c = 0 $$

$$ \frac{1}{5} + \frac{a}{4} + \frac{b}{3} + \frac{c}{2} = 0 $$

$$ \frac{1}{6} + \frac{a}{5} + \frac{b}{4} + \frac{c}{3} = 0 $$ 

\(a, b, c\)가 계산되면, \(f(0)=1\)을 만족하도록 상수배를 해주기만 하면 된다. 이 부분 계산은 생략. 


그렇게 하면 \(f(x)=-20x^3+30x^2-12x+1\)일 경우 주어진 조건이 모두 만족됨을 알 수 있다. 여기까지 7분 소요.


기분이 좋은 상태로 1번을 잡았고, 실제로도 무난한 확통 문제임을 알 수 있었다. 


1-(1)은 \( n(A \cap B \cap C)\)에 대하여 경우를 나눠서 해결할 수 있다. 벤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. 


만약 \( n (A \cap B \cap C) = 1\)이라면, 다음이 만족되어야 한다. 

1. \( A \cap B \cap C\)에는 원소가 하나 있어야 함.

2. \( A \cap B \cap C^C\)에는 원소가 하나 있어야 함.

3. \( A \cap B^C \cap C\)에는 원소가 없어야 함.

4. 나머지 원소들은 \( A \cap (B \cup C)^C\), \(B \cap (C \cup A)^C\), \(C \cap (A \cup B)^C\), 또는 \( B \cap C \cap A^C\)에 속해야 함.


1에 해당하는 원소 고르는 게 \(6\)가지, 2에 해당하는 원소 고르는 게 \(5\)가지, 4에서 배치하는 게 \(4^4\)가지. 총 \(7680\)개.


만약 \( n (A \cap B \cap C) = 0 \)이라면, 다음이 만족되어야 한다. 

1. \( A \cap B \cap C\)에는 원소가 없어야 함.

2. \( A \cap B \cap C^C\)에는 원소가 두 개 있어야 함.

3. \( A \cap B^C \cap C\)에는 원소가 한 개 있어야 함.

4. 나머지 원소들은 \( A \cap (B \cup C)^C\), \(B \cap (C \cup A)^C\), \(C \cap (A \cup B)^C\), 또는 \( B \cap C \cap A^C\)에 속해야 함.


2에 해당하는 원소들 고르는 게 \(\binom{6}{2}=15\)가지, 3에 해당하는 원소 고르는 게 \(4\)가지, 4에서 배치하는 게 \(4^3\)가지. 총 \(3840\)개.


이 둘을 합치면 답은 \(7680 + 3840 = 11520\)임을 알 수 있다. 


1-(2)는 \(n(D)\)에 관해 경우를 나눠서 쉽게 풀 수 있다. 


\(n(D)\)가 3이면, \(D\)는 유일하게 결정되고 \(E\)는 크기가 1 또는 2인 부분집합이면 되니까 총 6가지 경우가 나온다.


\(n(D)\)가 2면, \(E\)는 크기가 1인 집합이고 \(D \cup E = \{7,8,9\} \)가 성립하니 \(D\)만 결정하면 \(E\)가 자동 결정되어 총 3가지.  


그래서 이 둘을 합치면 답은 \(6+3=9\)임을 알 수 있다. 여기까지 13분 소요. 나머지 7분은 검산했다. 


발표는 작년처럼 종이 주고 여기에 풀이를 적고 보여주면서 설명하라고 하셨다. 

함수 \(f\)의 형태를 보여주거나, 벤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보여주는 용도로 적당히 사용했다.

시간이 좀 남아서 2번에 대한 추가설명으로 Gram-Schmidt 직교화에 대하여 가볍게 언급했다. 


총평하자면 1번은 쉽고, 2번은 어려웠다. 분위기를 보니 수학과 지원하는 친구들이 2번을 꽤 푼 것 같다. 

2번 문제는 연대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함수 찾기 문제였고, 특히 수학에 대한 직관이 뛰어난 친구들이 잘 풀 것 같다.